본문 바로가기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Binnidocu 2024. 7. 4.

오늘 포스팅은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주위에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아이들이 몇명있어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면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아이와 대면 하게 될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정보를 더욱 주의깊게 살펴보게 되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 질환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 듯 하여 포스팅으로 남겨보고자 합니다. 그러니 참고하실 분들께서는 포스팅 집중해서 봐주시면 될 듯 합니다.

저는 예전에 한 아이를 교회에서 만나서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서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때 당시에는 그냥 이러한 것도 있구나 생각하고 지나갔었는데 최근에 일론머스크가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지고 있다고 밝혀 더 주목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은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며 만명중에 열명에게 나타나는 모습을 보여 생각보다 흔한 질환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전반적인 발달장애에 속하기 때문에 '자폐성 장애'와 '레트장애 증후군'과 '소아기붕괴성 장애'와 같은 질환과 엮을 수도 있지만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지고 있음에도 사회생활을 하며 열심히 그리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신경정신 질환이기 때문에 언어발달 지연과 사회 부적응의 특징이 있고 다른 사람들의 경험이나 느낌에 대해서 제대로 공감 또는 이해를 하지 못하며, 고집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만 강박적으로 빠져들어서 그 분야에서 천재성을 보여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천재성을 가지고 한 분야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사람들 중에는 일론머스크처럼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도 꽤나 있다고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

확실하지는 않지만 여러가지 신체 요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고 합니다. 환자의 상당수가 출생 중 혹은 출생 후에 대뇌 손상이 발생했었다고 하며, 산소 결핍과도 관련이 있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으며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의 경우 해당 질환을 가지고 있지않은 사람보다 소뇌의 유출 경로에 이상이 있어 소뇌의 반응을 대뇌에서 전달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의 증상

증상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사회적 상호 교류가 어려우므로 타인과의 상호 행동이나 비언어적 행동을 이해하기 힘들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의 경우에는 세살 이전에 발견되지는 않고 말을 다른 또래들과 비슷한 시기에 말을 시작하지만 대화의 주제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서만 한정되어 말을 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대화가 자신의 중심으로만 이어지게 되고 자신을 제 3자인 것처럼 언급하는 일도 있으며 감정적으로 화가 나는 상황이 오게 되면 감정을 강하게 표출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무뚝뚝한 모습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목소리나 어투도 상당히 단조로운 편이며 몸짓도 제한되어있고 어딘가 서투르고 부적절한 모습이 관찰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언어에 대한 지능에 비해 동작에 대한 지능이 결여되거나 떨어지는 케이스가 많아서 운동기술이 서투르고 그림을 그리거나 수학, 읽기, 쓰기와 같은 것들에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을 할때도 융통성이 없는 모습인데 대신 어느 하나에 꽂히게 되면 그 분야에 대해서 집요하게 파고들고 천재성 혹은 우수한 기억력을 보여주기도 한다네요.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

그래서 일부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들 중에서는 엔지니어가 되거나 유명한 미국의 나사 직원이 되거나 혹은 음악적 능력이 뛰어나 음악가가 되는 일도 꽤나 많습니다. 성인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들은 어린 시절에 표현하지 못했었던 불안장애나 분노조절 장애 또는 화병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서 소화장애나 불면증 또는 과민성대장염과 같은 질환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만약 아스퍼거 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일상생활에서 눈을 응시하거나 사회적 상호작용이 어려운 편인지를 확인해보고 더불어 사회적 관계 형성과 타인과의 성취, 행동 공유, 감정의 상호 관계에 대한 어려움이 있는지를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치료를 통해서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댓글